티스토리 뷰

밀푀유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디저트 중 하나이다. 크루아상이나 데니쉬 페이스트리처럼 여러 겹으로 만든 반죽 사이사이로 크림, 라즈베리, 딸기 잼 등의 다양한 필링(filling)을 채워 만든다. 토핑으로는 슈거 파우더를 뿌리거나 퐁당 아이싱(fondant icing)을 덧입히기도 하며, 초콜릿으로 특유의 ‘V’ 자 갈매기형 문양을 디자인해 넣기도 한다. 밀푀유의 기원에 관해 정확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오늘날과 같은 레시피는 19세기 프랑스의 유명 셰프 앙토냉 카렘(Antonin Carême, 1783~1833)이 완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밀푀유는 주로 디저트로 먹으며 달콤한 맛 외에 짭조름한 맛의 세이보리(savoury) 버전도 있다.

 

 

밀푀유의 기원과 역사

 

나폴레옹 또는 커스터드 슬라이스로도 알려진 밀푀유의 기원과 역사는 프랑스 요리의 전형적인 페이스트리가 된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밀푀유(Millefeuille)"라는 이름은 프랑스어로 "천 개의 잎사귀"로 번역되며, 이 맛있는 간식을 형성하는 수많은 섬세한 퍼프 페이스트리 층을 나타냅니다. Millefeuille의 정확한 기원은 논쟁의 대상이지만 일반적으로 17세기와 18세기 동안 여러 유럽 국가에서 인기 있었던 유사한 페이스트리에서 발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것의 초기 버전은 간단한 크림이나 잼으로 채워진 몇 개의 패스트리 층으로 구성된 더 간단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밀푀유가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9세기가 되어서였습니다. 프랑스 제빵사들이 오스트리아 요리에서 차용한 기술인 퍼프 페이스트리를 실험하기 시작했고 섬세한 페이스트리 시트 사이에 크림이나 커스터드 필링을 층층이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상류 사회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우아함과 정교함의 상징이 된 더 세련되고 복잡한 디저트가 탄생했습니다. Millefeuille의 명성은 프랑스 전역과 그 너머로 계속 퍼져 나갔고 각 지역은 고전적인 조리법에 고유한 변형을 가했습니다. 20세기까지 밀푀유는 프랑스 제과점과 베이커리의 필수품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으며 특별한 축하 행사부터 캐주얼한 애프터눈 티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다양한 경우에 즐겨 먹습니다. 밀푀유의 지속적인 매력은 질감과 풍미의 조화로운 조합에 있습니다. 바삭하고 벗겨지는 퍼프 페이스트리는 크리미 한 커스터드 또는 페이스트리 크림 필링과 유쾌한 대조를 이룹니다. 때로는 최상층에 가루 설탕을 뿌리거나 유약을 발라 디저트에 단맛과 우아함을 더합니다. 수년에 걸쳐 제빵사 및 제빵사들은 밀푀유로 계속해서 혁신을 거듭하여 과일 설탕에 절인 과일, 초콜릿 가나슈, 심지어 치즈와 야채와 같은 짭짤한 재료와 같은 다양한 충전재를 실험했습니다. 오늘날 밀푀유는 상징적이고 사랑받는 프랑스 패스트리로 남아 있으며,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념되며 프랑스 요리의 탁월함의 상징이자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쾌한 방종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밀푀유의 어원

 

"mille-feuille"의 어원은 프랑스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프랑스어로 "mille"은 "천"을 의미하고 "feuille"은 "잎" 또는 "시트"로 번역됩니다. 따라서 "mille-feuille"은 문자 그대로 영어로 "thousand leaves"로 번역됩니다. 밀푀유(mille-feuille)라는 이름은 이 고전적인 프랑스 페이스트리의 본질을 완벽하게 포착합니다. 왜냐하면 이 페이스트리는 수많은 섬세한 퍼프 페이스트리가 층층이 쌓여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 층은 가볍고 벗겨지며 구우면 부풀어 오르며 얇은 잎을 연상시키는 아름답고 복잡한 질감을 만듭니다. 패스트리의 이름은 그 모양과 풍부한 역사를 모두 반영합니다. 디저트의 기원은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여러 문화권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겹겹이 쌓인 페이스트리 형태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밀푀유의 현대 버전은 19세기 프랑스에서 제빵사가 퍼프 페이스트리로 실험을 시작하고 커스터드 또는 크림 필링을 여러 층으로 도입하기 시작했을 때 등장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밀푀유는 우아함과 세련미를 불러일으키는 프랑스 제빵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밀푀유(mille-feuille)라는 이름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맛과 질감의 교향곡을 형성하는 수많은 섬세한 페이스트리 층으로 구성된 맛있는 디저트를 의미합니다.

 

밀푀유 재료

 

퍼프 페이스트리 1장(매장에서 구입하거나 직접 만든 것), 헤비 크림 1컵, 슈가파우더 1/4컵, 바닐라 익스트랙 1 티스푼, 신선한 베리(딸기, 라즈베리 또는 블루베리) 선택 사항, 더스팅용 아이싱 설탕, 옵션

 

밀푀유 만드는 방법

 

퍼프 페이스트리를 준비합니다. 시판 퍼프 페이스트리를 사용하는 경우 포장에 적힌 지침에 따라 적절하게 해동하십시오. 홈메이드 퍼프 페이스트리를 만드는 경우 밀가루를 뿌린 표면에 펴서 약 1/8인치(3mm) 두께의 직사각형 시트를 만듭니다.

 

페이스트리 자르고 굽기: 오븐을 200°C로 예열하세요. 날카로운 칼이나 피자 절단기를 사용하여 퍼프 페이스트리를 3개의 동일한 직사각형 조각으로 자릅니다. 과도한 퍼핑을 방지하기 위해 포크로 페이스트리 시트를 찔러보세요. 양피지를 깐 베이킹 시트에 페이스트리 시트를 놓고 약 15-20분 동안 또는 황금빛 갈색이 되고 부풀 어오를 때까지 굽습니다. 타지 않도록 굽는 동안 눈을 떼지 마십시오. 다 구워지면 오븐에서 꺼내 철망에서 완전히 식혀주세요.

 

휘핑크림 필링 준비: 큰 믹싱 볼에 헤비 크림, 슈가파우더, 바닐라 추출물을 부드러운 봉우리가 형성될 때까지 함께 휘핑합니다. 너무 휘핑하면 크림이 너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톱풀 조립: 구운 퍼프 페이스트리 한 장을 가져다가 서빙 플래터 또는 케이크 스탠드에 놓습니다. 페이스트리 시트에 휘핑크림을 듬뿍 골고루 펴 바릅니다. 원하는 경우 크림 위에 신선한 베리를 추가합니다. 두 번째 퍼프 페이스트리 시트를 크림과 베리 위에 조심스럽게 올려놓고 부드럽게 눌러 붙입니다. 다른 층의 휘핑크림(및 원하는 경우 딸기)을 추가하여 과정을 반복한 다음 위에 세 번째 퍼프 페이스트리 시트를 놓습니다.

 

장식 및 식히기: 원하는 경우 퍼프 페이스트리 상단에 슈가파우더를 뿌려 우아하게 마무리하세요. 조립된 밀푀유는 비닐 랩으로 덮고 최소 2-3시간 또는 하룻밤 동안 냉장 보관합니다. 식히면 레이어가 설정되어 디저트를 더 쉽게 자르고 서빙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 차가워지면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여 Millefeuille을 개별적으로 자릅니다. 맛있는 밀푀유를 서빙하고 섬세한 층과 크리미 한 맛을 즐겨보세요.

 

퍼프 페이스트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삭함을 잃는 경향이 있으므로 밀푀유는 신선하게 제공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즐거운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드시기 직전에 조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메이드 밀푀유를 즐기고 이 고전적인 프랑스 페이스트리의 맛을 음미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