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9월 부터 조부모 손자녀 돌봄 수행시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최대 13개월 동안 최소 30만원 지원금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가정당 최대 3명까지 지원 가능하고, 최대 60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시대에 아이 돌보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아이돌봄서비스지원들이 있지만 기간이 아주 한정적이죠. 그래서 양육자의 부모님 즉, 아이들의 조부모님들께서 조건없는 헌신을 해주시고 계시는데요. 솔직히 말해 정부지원 정책으로 돌봄비를 지원 받는다 하여도 크게 체감하지는 못하는게 지금의 현실인데요.
조부모님께서 육아를 도와주시면 정부에서 돌봄 서비스 지원금을 준다는 정책에 관심을 주시는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대상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만 24개월 이상 ~ 만36개월 이하의 영아들 둔 기준 중위 소득150%이하의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
(맞벌이 가정은 부부 합산 소득의 25% 경감)
 

양육공백 가정이란?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장애부모 가정 등으로 육아에 무리가 있어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뜻하는 말이다.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건 

 
영아의 연령이 만 24개월 ~ 만 36개월이 포함된 달의 말일까지여야하며, 조부모의 돌봄시간 또는 민간 육아도우미 이용시간이 영아 1명 기준으로 월 40시간 이상이여야 합니다.
최대 3명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영아 수지원 조건
영아 연령조부모 돌봄시간
육아도우미 이용시간
1명만 24개월 이상 ~ 36개월이 포함된
달의 마지막일까지
월 40시간 이상
2명월 60시간 이상
3명월 80시간 이상

어린이집을 이용중인 경우, 기본 보육시간(9시~16시)은 돌봄시간(월 40시간~80시간)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조부모, 민간 돌봄 서비스 이용달에 정부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중복 이용시 해당월 돌봄비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금 지원 금액

 
조부모등의 4촌 이내 친인척으로 육아 조력자가 아이를 돌보는 경우 영아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영아 1명에 30만원씩
최대 13개월간 지급하며, 부모 또는 조력자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친인척의 돌봄 지원이 어렵거나 민간 아이돌봄서비스를 선호 하는 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3개 서비스 기관을 선정, 서울시, 25개 자치구, 민간 기관 간 5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조부모 손자녀 돌봄비 지원 신청 방법

 

 
신청은 '몽땅 정보 만능키' 사이트에서 9월 부터 신청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미리 사이트에 방문 하셔서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셔서 신청 하실 때 차질 없이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신청은 양육자인 부모가 신청 하여야합니다. 신청이 끝나면 자격 확인을 거친 후 대상을 선정하여 선정되신다면 돌봄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 시 필요 서류도 사이트에 나와 있으니 꼼꼼히 잘 살펴보시고 준비해 주세요.
 
사회보장급여(아이돌봄 서비스) 결정 통지서 1부
 
영아와 조부모 또는 4촌 이내 친인척 임을 확인 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1부
 
수급자 통장사본 1부
 
아이돌봄 서비스 결정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방문 하셔서 신청 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